고혈압 낮추는 방법 원인부터 파악

고혈압낮추는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및 원인

고혈압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 전 그 원인부터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할 텐데요, 원인을 알고 그 본질적인 부분을 해결하면 되는 것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부분들이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는지 한 번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최근 100세 시대라는 말을 흔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오래 살아가는 시간만큼 건강하게 살았으면 하는 바람을 누구나 가지고 있겠지만, 마음과는 다르게 질병이라는 것은 빨리 발견되고 그에 따른 고통을 긴 시간을 함께 이어가게 됩니다. 국민 질병이라는 별명을 가진 고혈압 낮추는 방법 및 원인을 알고 그 근본부터 고쳐나갈 수 있는 방법을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 원인

고혈압의 뜻

고혈압은 말 그대로 표현하자면 혈관의 압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심장으로 이어지는 혈관의 압력이 상승한다는 말과도 일맥상통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결국 어느 순간 혈관이 손상될 수밖에 없고 결국 혈관의 손상은 심장과 뇌의 손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런 상황이 발생하면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이 따라올 수밖에 없습니다.

고혈압은 그 자체로 무서운 것도 있지만 그에 따른 합병증의 결과가 강력하게 발현되는 것입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혈관이 파손되어 심장이나 뇌에 문제가 미친다면 정상적인 생명유지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그 중간단계에서도 많은 병변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 병변들도 생각보다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에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고혈압 합병증

고혈압 원인들

가장 큰 고혈압 원일을 찾아보자면 운동부족과 비만, 흡연, 노화, 가족력, 이상지질혈증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런 원인 중 가족력, 이상지질혈증, 노화 등은 노력한다고 해서 막거나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노화는 당연한 것이겠지만 유전적 가족력이나 태생부터 타고나는 이상지질혈증 등의 문제는 현재 기술로는 해결할 수 없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지만 그 외의 운동부족, 비만, 흡연 등은 분명 노력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임이 분명합니다. 몇 해 전부터는 정부 의료적 차원에서 비만, 흡연 등의 개선을 위한 지원도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어렵겠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본인의 생명을 위한 행동이니 꼭 개선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으면 하는 소망입니다.

혈압상승

스트레스로 인한 혈압상승

최근에는 스트레스도 앞서 말한 내용에 더해 큰 원인이 되고 있는데 직장생활에서의 스트레스나 삶을 살아가는 동안 받게 되는 여러 불편한 상황들도 큰 몫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생각의 개선과 명상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사람의 타고난 성격에 따라 그 차이가 발생할 수 있어,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한 활동, 예를 들어 운동이나 명상, 여행 등을 통해 해결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니 자신에게 맞는 휴식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압관리

체중 조절 시도

우선 고혈압 낮추기 위한 방법의 첫 번째는 몸속 혈관의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줄이고, 기존에 쌓인 노폐물을 조금이나마 개선시켜보는 과정일 것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편리한 식습관으로 많이 바뀌면서 인스턴트 음식, 배달음식, 냉동음식 등으로 인해 기름기가 과다하거나 LDL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식품 섭취가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원일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식사를 살아있는 싱싱한 채소와 통 곡물류 그리고 지방 함량이 낮은 음식과 단백질 위주의 식사 등으로 변경해 보는 것이 가장 우선일 것입니다. 고기를 먹더라도 삼겹살보다는 목살 등으로 조금씩 변화를 주고, 흰쌀밥보다는 현미밥을 그리고 비트, 마늘 등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주는 식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을 통한 혈압관리

꾸준한 운동

다양한 방법들이 있겠지만 적절한 식단과 함께 꾸준한 운동만 한 것이 없을 것입니다. 운동을 무리하게 할 필요는 없으며 하루 30분에서 1시간 내외로 운동을 이어간다면 몸속의 혈관들이 튼튼해질 수 있으며 이런 과정의 긍정적인 변화로 혈압이 조금씩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정상수치까지 낮아지고 난 후에는 꾸준히 유지될 텐데요, 그런 결과를 얻기까지는 정말 오랜 시간 동안 습관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LDL 콜레스테롤

그 외에 해로운 습관인 흡연 음주 등도 조금씩 줄여보면서 건강 관리에 유의하는 생활 조건들을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고혈압은 평소에 특별한 증상 없이 지내다가 갑자기 발병하기 때문에 현재 몸상태에 큰 이상이 없다 생각될지라도 정기적인 검사와 꾸준한 관리를 통해 건강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 등의 질환이 주로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그에 대한 대비도 잘해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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