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미한 교통사고 합의금 내역 정리

by 팩트폭행 비밀의커피 2020. 7. 3.
반응형

경미한 교통사고 합의금 항목 정리

안녕하세요. 로피입니다. 오늘은 경미한 교톻사고 합의금 계산에 대해 한 번 상식적인 선에서 한 번 생각해볼까 합니다. 여름 피서철이 되면 자동차사고 비율이 상당히 높아지는 통계를 볼 수 있는데요, 평소에는 집과 직장을 이동하면서 익숙한 길을 통해 예상되는 경로로 이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휴가철에는 다녀보지 않은 길을 찾아다녀야하기에 도로의 상황도 익숙하지 않고 앞으로의 운전도 예상할 수가 없습니다. 그와 함께 다른 운전자들도 여행지는 초행길이기에 마찬가지 상황으로 자동차사고 가능성이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누구나 마찬가지로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더욱더 조심해야하는 것입니다.


이런 휴가철에 일어나는 사고는 대부분 경미한 접촉사고 인 경우가 많습니다. 큰 사고가 아니라고해서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닐텐데요, 작은 충격으로 인해서 몸이 크게 상하는 경우도 더러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찰과상이나 타박상 정도로 끝나지만 혹시나 모를 경우도 반드시 생각해봐야합니다. 사람일은 잘 모르는거라고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는데요, 자동차사고의 경우가 특히 시간이 지나서 나타날 수 있는 후유증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경미한교통사고 일지라도 적절한 치료를 통해 몸이 건강을 되찾는지 제대로 확인한 후 합의금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금액이 크고 작음의 문제가 아닌 실제 건강상태를 관찰하고 건강한 상태로 생활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번 글을 봄으로써 정확하게 경미한교통사고합의금을 어떻게 받아야 합당한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른 글에서도 많이 설명을 했겠지만 경미한교통사고 합의금에 대해서는 의견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부분을 고려해서 받아야하는지와 교통사고통원치료나 입원, 한의원 등 여러가지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선적으로 경미한교통사고 합의금의 경우에는 합의금 항목이 그렇게 다양하지는 않습니다. 경미한접촉사고 합의금은 입원치료가 많지 않고 적당한 통원치료를 진행하며 합의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경우에는 입원치료와 달리 통원치료에 대한 합의금을 확인해봐야합니다.

 

경미한 접촉사고 합의금 항목


통원치료 합의금은 기본 경미한교통사고합의금으로 인식돼 구성 자체가 다릅니다. 입원치료의 경우에는 입원 일당으로 생각할 수 있는 휴업손해가 나오지만 통원치료는 휴업손해 일당이 나오지 않고 매 회 통원치료를 위해 이동하는 교통비만 지급하게 됩니다. 이런 통원치료 교통비의 전제는 당일 근무를 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휴업손해가 공식적으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경우라면 입원해서 집중치료를 받는 편이 여러모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몸이 아픈 경우에 확실히 밖에 돌아다니거나 일하지 않고 병원 침대에 누워서 쉬고 매일매일 물리치료와 약 복용 그리고 끼니별로 식사를 하면 건강이 회복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일을 몇 일 하지 않고 쉴 수 있는 여건이라면 경미한교통사고라도 몸에 이상이 있다고 느껴질 경우엔 입원(집중치료)해서 회복하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경미한접촉사고는 입원하기가 외적으로 참 애매하기도 하고 겉은 멀쩡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는 꾀병으로 보일 수 있어 고통을 참고 통원치료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불편한 통원치료를 감내하면서 건강을 어렵게 회복해가고있는데 경미한사고라서 합의금을 적게준다는 소리를 들으면 참 황당하겠죠

 

그래서 경미한교통사고라도 보상을 어떤 항목으로 어떻게 정확하게 받을지 알고 있어야합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교통사고가 흔하지 않을 뿐더러 사고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항목을 어떻게 받아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일 겁니다. 저도 교통사고입원 및 통원치료 하기 전에는 몰랐었기에 여러 내용을 찾아보고 정리해 드리는 것입니다.

 

경미한 교통사고 입원 통원치료

우선적으로 보험회사에서 지급하는 합의금항목을 알아야합니다. 교통사고 합의금항목은 공식적으로 금액이 정해져 제공하는 부분과 금액이 정해져있지 않은 부분으로 나뉘어있습니다. 교통사고가 아닌 일반적인 보험은 특정한 진단에 따라 정해진 금액을 제공하지만 교통사고 합의금항목은 개념자체가 다릅니다.

 

사고 자체가 급박하게 일어난 것이며, 이를 치료하는데 있어 원칙적으로 배상책임을 다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배상책임이란 실제 발생한 금전적인 손해, 정신적 손해를 계산한 금액, 그리고 이번 사고로 인해 미래에 생길수 있는 모든 손실에 대해 보상하는 것 입니다. 3가지 측면에서 모두 보상을 해주어야 하는 것이므로 이 개념을 잘 생각하고 경미한교통사고 합의금 협상을 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협상이라는 것은 금액 자체가 정해져 있지 않은 것이므로 자신의 상황에 따라 그 금액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깊이 생각하면서 교통사고 합의금 항목을 다시금 한 번 생각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먼저 보험사에서 지급하는 공식적인 금액은 1)위자료 2)치료관계비 3)휴업손해 4)향후치료비 등의 네가지 항목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이 중에서 공식적으로 정해진 금액은 진단급수에 따른 위자료와 치료관계비 그리고 휴업손해 까지 입니다.

 

네 가지 항목 중에서 3가지 합의금항목은 지정된 금액으로 지급됩니다. 진단 일수나 치료횟수에 따라 금액이 할당되어있는 것이죠. 하지만 마지막에 나와있는 향후치료비는 앞으로 추가적으로 들어갈 병원비 일부를 미리 지급하고 치료지원을 종료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던 것처럼 이 치료를 얼마나 해야 내가 원래의 몸상태로 돌아갈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단지 추측할 뿐이지요. 이 향후치료비라는 항목은 정확히 정해진 금액을 산출할 수 없기에 본인이 얼마나 더 치료가 필요할지를 계산해 보험사에 요구해야합니다. 

 

교통사고 합의금 항목

어떤 금액을 어떻게 요청해야할지 아직 갈피가 안잡힐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지난 글에서 교통사고 합의금 항목에 대해 적절히 정리해놓았으니 한 번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만약 본인이 통원치료를 하면서 지급되는 교통비에 대해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면 그 금액을 계산해 더 청구할 수 있어야하며, 그로인해 자신에게 피해가 생긴다면 그 피해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요구를 해야할 것입니다. 자신의 손해에 대해 정확히 알고 그 배상을 합리적으로 요구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음 글에서 해당 내용을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이전의 글을 한 번 확인해보세요.

2020/06/15 - [분류 전체보기] - 교통사고 2주 통원치료 합의금 항목

2020/05/16 - [분류 전체보기] - 교통사고 2주 합의금 좀 더 많이 받는법 없을까?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