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교통사고마디모 결과 허와실

by 팩트폭행 비밀의커피 2020. 7. 25.
반응형

교톻사고마디모

교통사고마디모 신청해 본 사람이 그렇게 많지는 않을텐데요, 자동차사고가 발생하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교통사고마디모 프로그램은 교통사고 차량의 움직임을 수학적으로 계산하여 탑승자와 보행자의 피해 여부와 정도 등을 감별하는 시스템입니다.

 

MADYMO 프로그램으로 충격상황에 수학적인 산식을 대입해 속도, 위치, 충격부위 등을 대입하고 해당 사고에 대해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판별을 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처음 도입할 당시에 교통사고에 관한 허위나 과다 입원 환자를 색출하려는 용도로도 사용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에 경미한 사고에도 적용을 하도록 허용했었습니다.

하지만 교통사고마디모 결과는 사고에 대한 진위 판별이 어려운 점이 있어 경미한 사고에서는 거의 그 효용이 없다고 보는 편이 맞습니다. 왜 일까요?

 

사고는 다양하게 일어나고 작은 충격으로도 사람은 다칠수 있습니다. 하다못해 뉴스에 나오는 폭행사건들을 보면 검지손가락 하나로 이마를 밀었는데 폭행당했다고 고소하는 사건들도 상당히 많이 보이죠. 그런 손가락도 폭행으로 간주되는데 하물며, 아무리 천천히 부딪쳤다 한들 뒤에서 차가 들이 받으면 헤드레스트가 사람의 머리를 밀어내게 되고 이 순간이 짧기 때문에 목에는 충격이 전해질 수 있습니다.

교톻사고마디모 헛점

과장된 이야기이긴 하지만 사람의 신체는 작은 충격에도 고통을 느낄수 있다는 상황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초기에 교통사고마디모 프로그램은 이런 사소한 사고들을 판별하는데 있어 특정 속도 이하에서 전해지는 충격은 사람의 부상에 해를 입히지 않는다는 결과를 내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당시의 사고 피해자는 실제로 신체에 충격을 받고 치료를 받던 중이기에 해당 내용에 불복하고 소송을 진행하게 되는 사려가 있었습니다. 그런 사건 이후 교통사고마디모 결과지에는 명확한 답변이 아닌, '해당 사고의 속도와 충격부위를 고려해 계산해보면 부상의 확률이 낮음.' 같은 그럴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는 의미의 말로 결과지를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경미한 사고에서 교통사고마디모는 신청하나 마나 한 진행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사고에서는 억울함의 호소를 들어주기 위한 하나의 수단일 뿐이지, 그 내용이 사건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마디모 관련 소개 내용을 보면 '신호대기 중 브레이크를 놓쳐 차량이 앞으로 밀려 추돌한 사고'나 '사이드미러만 부딪친 사고' 또는 기타 일반인의 상식에 비추어 교통사고로 인해 상해의 결과가 발생했다고 보기 어려운 사고' 등등 경미한 사고의 사례를 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교톻사고마디모 사례

하지만 네덜란드에서 처음 만들어진 마디모 모델은 사고로 인해 부상에 이르렀느냐를 판별하는 도구가 아닙니다. 경미한 사고가 아닌 강한 충격이나 미끄러짐사고, 언덕길에서 차가 굴러 떨어진 경우 등의 상황을 3D 모델로 구현해서 사고 당사자가 어떤 부위에 충격을 받게되었는지를 확인해 주요 충격부위 및 기타 충격부위가 어떤 부분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분석의 예를 들기위해, 강원도 산길에서 차가 굴러떨어져있는걸 누군가가 신고한 상황으로 가정해보겠습니다. 경찰 및 전문 분석팀이 출동해 도로의 노면표시(스키드마크)와 주변 가드레일의 파손 상태 그리고 깨진 유리창조각의 위치, 벨트착용 여부, 화재 여부, 블랙박스 등등 종합적인 자료를 분석해 이 운전자가 이미 사망한 상태에서 추락한 것인지 아니면 졸음운전을 하다 갑자기 추락하면서 충격으로 인해 사망한 것인지를 판별하기 위한 모델링 프로그램인 것입니다.

교통사고마디모 프로그램은 큰 사고에서 사망원인이라도 제대로 알고싶은 유족들을 위해 구상되고 만들어진 모델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프로그램이 사소한 사고에도 사고 상황에 따라 충격부위를 판별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 경미한 사고에도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허나 경미한 사고는 교통사고마디모 분석을 통해 어느 부위에 운전자나 보행자가 충격을 받았는지를 판별할 뿐, 그 충격으로 인해 부상을 입었는지 여부는 판별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국과수의 마디모 결과지에도 충격의 부위는 판별할 수 있으나 그 충격이 크던 작던 충격받은 사람이 다쳤는지의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는 결과를 적어줍니다.

교톻사고마디모 결과

그래서 교통사고마디모 신청은 의미없는 위로일 뿐이며, 검찰에 송치될 경우 항변에 조금이나마 도움되는 액션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마디모 프로그램은 국립과학수사연구소라는 국내 최상위 기관에서 전담하는 과학수사 프로그램입니다.

 

미국의 CSI 드라마처럼 국과수는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사건들을 자료분석을 통해 어렵게 해결해나가는 국내 최상위 기관입니다. 간단히 생각해봐도 그런 기관에서 큰 사고에 대한 원인분석을 하기도 바쁜데, 경미한 추돌사고를 얼마나 열심히 분석하려 할지 한 번 생각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물론 작은 사건이라고해서 억울하지 않는건 아니지만 본인이 느끼는 억울한 감정이 제 3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는 어이 없는 수준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교통사고마디모 신청해보거나 주변에 신청해서 결과 받아봤다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부분 두리뭉실한 답변으로 사고처리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일겁니다.

 

교통사고마디모 접수량이 경미한 사고의 분석의뢰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어마어마하게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큰 사고가 아닌 이상은 별 의미 없는 선택일 수 있습니다.

작은 희망을 가지고 신청한 분들에게는 조금 미안한 말이지만, 다른 현실적인 방법을 통해 원만히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이는 아마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내용으로 보여지며, 시간이 지날수록 경미한 사고에 대해서는 교통사고 마디모 접수를 제한하는 방향으로 바뀌어가지 않을까 싶네요.

 

교통사고 합의와 관련해서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아래의 다른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2020/07/09 - [분류 전체보기] - 교통사고 휴업손해 계산법 통원치료 인정 가능한 방법?

2020/07/15 - [분류 전체보기] - 교통사고 합의금 계산 요점 정리

2020/07/16 - [분류 전체보기] - 교통사고 전치2주 합의금 합리적으로 받는 방법

2020/07/25 - [분류 전체보기] - 유막제거방법 3가지

반응형

댓글0